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2024 AFC U-23 아시안컵 대한민국 국가대표 일정

by 웨키아 2024. 4. 14.
728x90
반응형

2024 AFC U-23 아시안컵 대한민국 국가대표 일정

 

<출처 : 나무위키>

 

<출처 : 나무위키>

 

2024년에 개최될 6번째 AFC U-23 아시안컵으로, 2016 AFC U-23 챔피언십 이후 8년 만에 카타르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또한 2024 파리 올림픽 출전권이 걸린 대회이기도 하다.

본래 1월에 개최 예정이었으나, 2023 AFC 아시안컵 카타르와 일정이 아예 겹쳐지면서, 4월로 개최가 연기되었다.

 


1. 대회 기간

 - 2024년 4월 15일 ~ 5월 3일(현지기준)

 

2. 개최국

 - 카타르

 

3. 중계

 -  tvN, TVING(일부), tvN SPORTS, 쿠팡플레이

 

4. 대한민국 감독/선수단

 - 감독 : 황선홍
 - 대표팀 명단

세계 최초 9회 연속 올림픽 진출에 빛나는 한국은 세계 최초 10회 연속 올림픽 진출을 노리게 되었다. 카타르에게 졸전 끝에 패하는 등 예선부터 속 시원한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한 상황이라 감독 교체 후 출전할 가능성도 어느 정도 있었으나 황선홍호가 일단은 우려를 딛고 아시안 게임 전승 우승, 3연패, 병역 특례 획득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하면서 다시 한번 기회가 주어질 전망이다.

U-23 대회에 출전 가능한 선수는 2001년 이후 출생자로 이 대회는 A매치 기간에 열리지 않기 때문에 해외파 선수들, 병역 특례를 받은 이강인, 박규현, 이한범, 고영준과 군필자인 오현규, 권혁규는 물론이고 미필 선수들인 양현준, 정상빈, 이현주, 배준호, 조진호, 김지수 등도 차출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27]

2024년 3월, 황선홍 감독이 양현준, 배준호, 김지수의 올림픽 예선 차출에 대해 구단의 허락을 받았다고 하여 특이 사항이 발생하지 않는 한 이 3명의 유럽파는 차출이 가능하는 협회 입장이 있었다. 하지만 세 선수 모두 구단 사정으로 대회를 며칠 앞두고 차출 거부 통보를 받았다.

 

5. 대한민국 경기 일정

 

6. 본선 진출팀

 

 

 

7. 기타

 

조 추첨은 2023년 11월 23일 오후 12시(현지 시간), 개최국 카타르에서 열렸다. 추첨 결과 대한민국은 일본, UAE, 중국과 함께 B조에 배정되었다.

조 추첨식 생중계는 AFC 공식 유튜브에서도 볼 수 있었으나, 현지 문제인지 영상 기술 쪽의 문제인지 조 추첨이 진행되기 직전부터 모든 게 끝날 때까지 블랙스크린만 나오는 대참사가 벌어졌다. 그로 인해 댓글 창은 아시아 축구 팬들의 불만으로 도배되었다. 2시간이 지난 시점에서는 라이브 영상마저 내렸으나, 다행히도 이후 AFC가 제대로 된 영상을 다시보기로 올렸다. 
단연코 주목을 받는 조는 B조로서 대한민국 입장에서도 그야말로 최악의 죽음의 조로 평가할 수 있다.

1포트 일본, 2포트 대한민국, 3포트 UAE, 4포트 중국의 조합으로 각 포트에서 가장 강한 국가만 골라서 걸렸다. 심지어 B조의 경우 다음 라운드에 진출한 국가는 개최국 카타르나 강호 호주와 만날 가능성이 높다.

확률은 낮지만, 한국이나 일본의 조별리그 탈락 가능성이 있는 난이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한중일이 국제 축구 대회에서 같은 조로 편성된 것은 EAFF E-1 풋볼 챔피언십(동아시안컵)을 제외하면 역사상 두 번째다. 첫 번째는 2014 AFC U-19 챔피언십이었다. 일본 역시도 파리 올림픽 출전권이 걸린 대회에서 해당 조 편성 결과는 위험하다는 반응이 쏟아졌고 중국은 그야말로 경악 그 자체라 조 추첨 직후 조기 탈락을 기정사실화하는 현지 팬이 속출했다.

한국, 일본 뿐만이 아니라 아시아 축구팬들 사이에서도 B조 편성이 이목을 끌어 조 추첨 이후 한일 양국에 끼인 중국의 처지를 재밌어 하는 반응이 많다. 당사국인 한국, 일본, UAE 삼국의 공통된 생각은 중국은 반드시 잡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지난 2022년 대회와 같이 친선전 성격이었다면 재밌다는 반응이 많았겠지만 조기 탈락을 허용할 수 없는 올림픽 예선전 성격의 대회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조별리그를 통과한다고 해도 A조에 카타르, 호주라는 난적이 한꺼번에 모여 있는 데다가, 지난 2016년, 2020년 모두 8강에서 만나 간신히 이긴 요르단까지 있기에 8강전에서도 치열한 각축전을 치러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