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개인별 학습계좌에 누적·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자격 등 사회적으로 활용하는 제도
(근거법령 : 평생교육법 제23조)
1. 평생학습계좌제란?
국민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개인별 학습계좌에 누적·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자격 등 사회적으로 활용하는 제도
(근거법령 : 평생교육법 제23조)
2. 평생학습계좌제 왜 필요할까요?
첫째, 학습설계·관리를 통한 학습경험의 성찰 및 통찰
전 생애의 학습경험을 성찰하고 통찰할 수 있는 도구(평생학습이력관리시스템)를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체계적인 학습 설계와 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둘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신뢰 제고와 학습자의 학습선택권 다양화
일정한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국가가 평가(평가인정)*하고 관리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신뢰를 제고하고, 학습선택권의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함입니다.
*평가인정 :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학습과정이 평생교육법으로 정하는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하여 평생학습계좌 등록 가능여부를 공적으로 인정하는 행위
셋째, 개인의 평생학습 이수 결과를 사회적으로 인정 및 활용
개인의 다양한 학습 경험(평가인정 학습과정 이수, 자격, 경력, 자원봉사 등)을 평생학습계좌(이하 학습계좌)에 등록하고, 평생학습이력증명서를 발급받아 사회적(학력취득, 사회참여, 취업자료 등)으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 평생학습계좌제에 무엇을 담을 수 있나요? (학습이력 등록정보 범위)
학력 : 초·중·고, 대학(원), 대안학력취득사항, 해외 학위, 장학사항 등
경력 : 근무경력, 강의경력 등
자격 : 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 공인민간자격, 순수민간자격, 해외자격 등
평생학습 이수 : 평가인정 학습과정, 연계기관 학습과정, 그 외의 다양한 학습경험
기타 활동사항 : 수상, 해외경험/어학연수, 논문 및 기고, 독서, 자원봉사활동, 취미 및 동아리
4. 제도 시행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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